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가지꼭지 효능과 부작용 가지꼭지차 만드는법

by 주노블 2022. 4. 20.
반응형

얼마 전 건강검진을 하러 갔을 때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나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던 중 먹지 않고 버리던 가지 꼭지에 좋은 성분이 많은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가지 꼭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가지꼭지

 


★가지 꼭지 효능

 

1) 식중독 예방 효과

 

여름은 음식이 부패하기 쉬운 계절입니다. 가지꼭지에는 비타민, 레티놀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세균과 바이러스를 예방해서 여름철 식중독 예방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2) 혈관질환 예방 효과

 

안토시아닌 성분 중 히아신스와 나스틴 성분은 혈관에서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지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액을 맑게 해 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고지혈증, 동맥경화, 뇌졸중 등 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가지꼭지 효능

3) 피로 해소 효과

 

가지꼭지에는 풍부한 항산 화 성분이 들어있어 지친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뛰어나고 체력 증진과 면역력 향상에 좋다고 합니다.

 

4) 변비 예방 효과

 

가지꼭지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숙변을 없애주고 변비 에방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5) 눈 건강효과

 

가지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며 망막의 로돕신을 활성화시켜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항암 효과

 

가지 꼭지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은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로 항산화 효능이 있어 암세포의 증식과 성장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암 억제가 브로콜리나 시금치에 비해 2배 정도 더 항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피부 미용효과

 

가지에 들어있는 루페올 성분이 피지를 줄여주어 여드름의 생성을 억제하며 비타민C 성분이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막아 깨끗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체중감량 효과

 

식이섬유와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음식이며 열량이 낮아 체중감량 식품으로 좋은 채소라고 합니다.

 

9) 탈수 개선 효과

 

가지는 수분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라 더위로 인한 탈수 증상에 섭취하면 탈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10) 당뇨병 개선 효과

 

풍부한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인슐린 생산을 촉진해서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1) 노화방지 효과

 

안토시아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유해산소를 없애주고, 세포 재생을 도와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가지 꼭지 부작용

가지꼭지 부작용

가지는 차가운 성질이라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을 과하게 섭취하면 안 되고 천식이나 기침에도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임산부 역시 과하게 섭취하지 말고 적절하게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가지 알레르기가 있다면 전문의와 상의해서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가지 꼭지 차 만드는 법♠

-가지에서 자른 가지 꼭지는 물에 깨끗이 씻어 먼지를 제거한 후 햇볕에 바짝 말립니다.
-말린 가지 꼭지는 팬에 살짝 볶아 줍니다.
-물 1리터에 꼭지 8~10개 정도를 넣어주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10~15분 정도 약불에서 끓인 후 드시면 됩니다.

가지 꼭지 차 효능 

 

항염 작용이 뛰어나 치주염이나 구내염 등 염증질환에 효능이 있습니다.
치통에도 가지 꼭지 가루를 물에 개어 물고 있으면 통증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오늘은 가지꼭지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가지볶음을 해 먹을 때 항상 가지 꼭지는 버렸었는데 이번 기회에 가지보다 좋은 성분이 많은 걸 알게 되어 이제부터는 버리지 말고 말려서 차로 끓여 먹어야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