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장염 옮나요 원인 증상 예방법

by 주노블 2020. 11. 11.
반응형

얼마 전 아이가 장염으로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도 궁금해서 찾아봤던 장염 옮나요라는 내용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장염 옮나요


장염이란

◈ 장염이란?

 

위,대장,소장의 장점막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발병원인에 따라 바이러스성과 세균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장염은 원인이 명확한 경우엔 원인의 이름. 세균성 장염, 바이러스 장여므 등으로 불리며 원인이 불명확한 경우엔 급성장염이라고 합니다.

만성장염은 만성적인 염증성 변화를 말합니다. 원인이 뚜렷하지 않고 오랜시간에 걸쳐 설사와 복통이 대표적인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장염 원인

◈ 장염원인?

 

감염성 장염의 경우 로타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 등 다양한 바이러스 대장균, 이질, 장티푸스, 콜레라 등의 세균 등이 있습니다.

비 감염성 장염의 경우에는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등 염성 장질환과 방사선 대장염, 허혈성 대장염 등이 있으며 이 질환들의 원인으로 혈류 감소, 약물 복용, 기저질환 등이 있습니다.

장염의 대표적인 원인은 세균성 장염이 대부분입니다.

오염된 음식이나 물에 있던 박테리아가 염증 반응을 일으켜 장염 증상을 유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나 노로바이러스는 온도가 떨어져도 생존할 수 있으며 소아뿐 아니라 성인도 쉽게 전염되고 독성이 강해 음식물에 작은 개체가 묻어 있어도 장염에 노출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장염 증상

◈ 장염증상?

 

사람에 따라서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설사, 구토, 발열 등이 나타납니다.

다른 증상과는 다르게 넓은 범위에 복통이 발생하며 콕콕 찌르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세균성 장염인 경우에는 심한 복통과 잠혈 증상이 나타나고

바이러스 장염은 설사, 구토, 신물이 올라오거나 두통, 심하면 열과 근육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장에 염증이 생긴 경우에는 묽은 설사, 메스꺼움, 심한 구토

대장에 염증이 생기면 아랫배 통증, 혈 별이나 고름이 섞인 변, 복부 팽만감이 심해진다고 합니다.

 

장염 예방법

◈장염 예방법

 

장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오래된 음식은 섭취하지 않고 음식물은 충분히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익히지 않은 음식이라면 최대한 신선한 것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된 음식은 즉시 섭취하고 냉장고에 보관했던 음식은 다시 데우거나 끓여 먹는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식사를 하며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외출 후에는 손과 발을 씻어 세균 번식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바나나, 매실, 양배추, 사과, 생강, 보리차 등이 있습니다.

바나나는 설사와 변비 개선에 뛰어는 효과를 보이는 과일로 장염일 때 먹으면 장의 수분 분비를 잘 조절해 영양 손식을 막아줍니다

매실은 혈액 속에 있는 독성물질을 해독시켜주고 장염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로 위점막을 강화하고 손상된 위를 재생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사과껍질에는 식이섬유인 펙틴이 함유되어 있어 장 내 환경을 좋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생강은 장운동을 촉진시켜 설사를 치료해주고 나쁜 균을 살균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보리차는 구토와 설사로 인한 탈수를 막아주며 수분 공급을 해주기 때문에 장염일 때는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장염 옮나요 라는 질문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장염은 옮을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의 경우 바이러스 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높으며 전파가 빠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이러스성 장염에 걸렸다면 주위사람들을 위해서 더욱 신경쓰는게 좋습니다.

바이러스성이다 보니 항생제는 필요없다고 합니다.

증상이 생기면 근처 병원에 방문해 진료를 받아보고 올바른 처방을 받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