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눈 흰자 부음 결막부종 원인과 예방법

by 주노블 2022. 4. 22.
반응형

요즘 현대인들은 각종 안구 질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눈 흰자 부음 결막부종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눈-흰자-부음-결막부종-원인
눈-흰자-부음-결막부종

 


♠눈 흰자 부음의 원인♠ 

 

1) 결막부종

 

결막부종이란? 결막은 눈(안구)을 외부에서 감싸고 있는 조직으로 흰자위를 덮고 있는 구결막과 윗눈꺼풀을 뒤집거나 아래 눈꺼풀을 당겼을 때 진한 분홍색으로 보이는 검결 막으로 나뉩니다. 검은 자 주의의 흰 부분인 구결 막이 부풀어 오른 것을 결막 부종이라고 합니다.

결막부종의 원인? 결막에도 혈관과 림프관이 존재하며 이를 통해 혈액 및 림프액이 순환하는데 염증으로 인해 손상된 결막의 혈관벽에서 여출액(염증반응으로 생긴 액체)이 빠져나와 구결막의 아랫부분에 고여서 부종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한 경우 물집처럼 부풀어 올라 검은 자를 가리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눈-흰자-부음-원인

2) 오랜 전자기기 사용으로 인한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이란? 눈물막의 불안정, 눈물의 고 삼투압, 안구 표면의 손상과 염증, 감각신경의 이상 등으로 눈물 층의 향상성이 상실되어 다양한 안구 증상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안구건조증의 원인? 눈물 분비 저하, 눈물의 과도한 증발, 안구 표면의 염증, 눈물샘의 염증, 마이봄샘의 기능 저하 , 나이의 증가, 약물, 컴퓨터 사용, 컨텍트 렌즈 착용 등이 있습니다.

 

3) 눈 세게 비비는 경우

 

눈의 따갑거나 가려워지면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눈의 비비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을 세게 비비는 경우에 결막이 손상되어 눈 흰자 부음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눈이 간지러운 경우는 세게 비비지 말고 손을 깨끗이 씻은 후 세수하듯 눈을 깨끗하게 흐르는 물로 씻어 주는 게 좋다고 합니다.

 

4)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란?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물질은 매우 다양하고 많습니다.
몸, 가을철의 꽃가루 , 공기 중 (미세) 먼지, 동물의 비듬, 곰팡이 , 집먼지 진드기, 풀, 비누, 음식물, 화장품 등이 대표적인 원인물질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유발물질들이 눈의 결막에 접촉하여 면역세포를 통한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게 되면, 히스타민과 같은 여러 염증 유발물질이 분비되어 결막의 염증 반응을 유발하게 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에 의해 눈 흰자 부음 증상이 생겼다면 손으로 눈을 비비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항 알레르기 점안약을 투여하면 1~2주 내로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5) 렌즈로 인한 눈 자극

 

장시간 렌즈를 사용하면 눈에 좋지 않은 영향이 생길 가능성이 있어서 산소가 잘 통하는 렌즈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인공눈물을 사용하여 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눈 흰자 부음 예방법♣

눈-흰자-부음-예방법
눈-흰자-부음-예방법

1) 전자기기 사용 줄이기

 

스마트폰이나 PC는 되도록이면 오랜 시간 이용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부득이하게 사용하는 경우에는 밝은 곳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눕거나 엎드린 자세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렌즈 사용 시 주의

 

눈 상태가 좋지 않을 때는 레인지보다는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클렌즈 같은 미용 목적 렌즈는 표면이 거칠어서 안구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눈을 만지지 않는 습관 기르기

 

우리의 손은 많은 것을 만지기 때문에 그 손으로 눈으로 비비게 되면 눈이 많은 균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눈을 만지지 않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눈 흰자 부음 결막부종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평소에 이런 질환이 생기지 않도록 건강한 습관을 기르고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안과에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을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