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과 관련된 모든 계약에서 기본적으로 살펴봐야 할 서류가 있는데 바로 등기부등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등기부 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해 보시면 이제 직접 방문하지 않고 편하게 집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목차: 1.등기부란? 2.등기부 등본 인터넷 발급 및 열람 3.등기부 등본 보는방법 4.법인 등기부 등본에 기재되는 내용 5.법인 등기부 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6.법인 등기시 필요서류 7.무인 발급기 위치 |
1. 등기부란?
등기는 국가기관이 법정 절차에 따라 부동산이나 동산, 채권 등과 같은 담보에 대한 일정한 권리관계를 기록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등기부는 이러한 등기를 기록하는 장부로, 주로 부동산 등기부를 이야기합니다. 부동산 등기부는 주로 토지 등기부와 건물 등기부로 나뉘며, 부동산 거래나 임대차 계약 시에 해당 물건의 등기부등본을 확인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부동산등기부등본을 통해 부동산의 권리관계나 대출 현황, 소유주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 및 열람
등기부등본은 인터넷을 통해 발급하거나 열람할 수 있습니다. 대법원 인터넷등기소를 방문하여 등기열람/발급 메뉴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열람이나 발급 시에는 수수료가 발생하며, 발급하고자 하는 부동산의 정보를 검색하여 진행합니다. 등기사항증명서의 유형을 선택한 후 결제를 완료하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등기부 등본 인터넷 발급 가능한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에서 편하게 발급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3. 등기부등본 보는 방법
등기부등본은 표제부, 갑구, 을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표제부에는 부동산의 위치부터 대지권까지가 기록되어 있으며, 갑구에서는 소유권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을 보면 소유자의 변동 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빨간 줄로 지워진 부분은 소멸된 정보를 나타냅니다. 을구에서는 근저당 설정 등 부동산에 관한 다양한 권리가 기록됩니다.
최근 1인 창업이나 법인 사업자등 다양하게 사업을 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법인등기부등본은 말 그대로 법인의 신분증이며 법인의 과거와 현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꼭 필요한 문서중 하나입니다. 필요한 경우 법인 등기부등본도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월 6만5천원에 대중교통 무제한)과 주의할 점
4. 법인등기부등본에 기재되는 내용
1) 등기사항
기업의 등기사항은 기업명, 법인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법인형태(주식회사, 유한회사 등), 설립일자, 대표자 성명 등이 포함됩니다.
2) 변경사항
법인등기부등본에는 기업의 변경된 사항도 포함되는데요. 상호변경, 대표자 이름변경, 주소 변경 등이 있을 경우에 해당내용이 기록되어야 합니다.
3) 출자자
주식회사의 경우에는 발행된 주식의 소유자에 대한 정보가 포함됩니다.
4) 목적 및 사업내용
기업의 설립 목적과 주된 사업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5) 자본금
주식회사는 자본금이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본금은 회사의 자산을 뜻합니다.
6) 사업장 소재지
법인의 소재지에 대한 정확한 주소가 필요합니다.
2024 자동차세 연납 신청 납부 방법 기간 할인 조회하기
5.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1)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의 법인 탭에서 [발급하기]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단순 열람을 하시려면 열람하기를 클릭합니다.
2) 관할 등기소와 법인 구분을 선택하고 입력한 후에 검색을 클릭합니다. 조회결과 상호를 확인하고 본점, 살아있는 등기로 되어 있는 행의 오른쪽을 선택하여 클릭합니다.
3) 구분은 전부로 하고, 말소포함 발급을 선택 후에 다음을 클릭합니다.
4) 선택 가능 항목 중 필수적인 항목에 체크하고 다음을 선택합니다
5) 그리고 나면 수수료를 결제하고 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6. 법인등기 시 필요한 서류들은?
1) 전자 접수 시 필요한 서류
- 설립등기 신청서, 정관, 총 회의기록, 주식발행동의서, 주주명부, 잔고증명서, 취임승낙서, 조사보고서, 법인인감신고서, 주주 및 임원의 공인인증서
2) 서면 접수 시 필요한 서류
- 전자접수 준비서류와 비슷하나, 주주와 임원의 인감도장이 필요합니다.
법인등기가 완료되면 사업자등록 과정도 필요합니다. 사업자등록은 사업개시일부터 20일 이내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 방법은 관할 세무서에 직접 방문해서 진행하는 방법과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요기간은 신청일로부터 3일 이내에 발급이 되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법인 등기부 등본 인터넷발급 시 주의점
1) 공인 인증서는 유효기간을 확인하고 만료되지 않았는지 확인
2) 등기부등본 발급에 필요한 수수료는 변동될 수 있으며 발급 전에 확인
3) 등기부등본 발급 과정에서 입력하는 정보는 정확해야 함
(법인의 명칭과 등록번호가 맞는지 확인)
7. 무인발급기 위치
정부 24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고객센터 메뉴에서 무인민원발급안내를 찾아 원하는 지역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인발급기의 설치 장소와 운영 시간, 기능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방법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부동산 거래 시 반드시 확인하시어 안전하게 거래하시길 바랍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경기청년 사다리 프로그램 지원 대상 조건 신청 방법 모집 안내 (0) | 2024.03.21 |
---|---|
2024 문화누리카드 충전일 사용처 잔액조회 신청 재발급 방법 (0) | 2024.03.14 |
2024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 확인하기 (0) | 2024.01.30 |
2024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조건 기간 지급일 알아보기 (0) | 2024.01.29 |
어린이집 영아반 인센티브 최대 69만원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신청 (0) | 2024.01.24 |
댓글